사회비평닷컴Sociocritique.com이란?

        

지금 네트워크와 기술의 진화에 따라 21세기의 지식과 문화의 세계는 급격한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실제로 이들 현상이 내포하는 다양한 쟁점들은 각계각층에서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주목해야 할 점은 문학을 통한 지식은 하나로 정해진 완성대상이 아니라, 우리가 몸담고 있는 현재와 과거와 미래가 소통하는 정신문화의 집적체로 변함없이 이해되고 있다는 것이다.

은 바로 이러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사회비평의 입장에서 보자면, “문학은 공공의 텍스트이다. 이 말의 의미는 특권화된 텍스트로서의 문학은 세계의 현존이 특별하게 간파가능한 곳만이 아니라, 창조적인 활동이 가능한 열려진 인식의 공간으로서 존재한다는 것을 뜻한다. 왜냐하면 문학은 항구적으로 움직임 속에 있는 진행과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주목하여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는 텍스트 접근방식에 대한 문제들을 사회비평적 시각에서 개념적 쟁점들을 분석하면서 정보와 방법론을 공동화할 것을 제안한다. 왜냐하면 연구방식들간의 교차점 위에서 그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은 문학의 사회성, 역사성, 문학예술성 등 총체적 인식을 위해 사회비평이 사회학, 역사학, 시학 등의 인접학문과 어떤 관련이 있으며 또한 어떻게 상보적 관계를 이루어 문학텍스트의 진실규명에 기여할 수 있는가를 밝히는데 논의의 초점이 모아질 것이다.

 

 

 

gray04_up.gif

 

 
 copyright © 2004 by sociocritique.com all right reserved.